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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OOO 금융 서비스 고객 만족도 분석

2023 OOO 서비스 고객 만족도 분석

2023.11 – 2023.12
서비스 이용자 고객만족도 산출 및 IPA 분석을 통한 개선점 파악
조사 목적
금융 서비스 이용자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하여 향후 만족도 제고를 위한 개선 방안 마련
조사 진행 기관
한국갤럽조사연구소
표본 크기
최소 1,000명
내 역할
PM, 통계분석, 보고서 작성
기여도
80%

1. 담당 업무

PM
고객사 커뮤니케이션
설문조사 일정 관리
비용 정산
통계 분석
각 영역의 이용자 만족도 기술 통계
인구통계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 기술 통계
IPA 분석
결과 보고서 작성
A4 용지 약 150페이지

2. 문제점

똑같은 구조인데 속도가 개선되지 않는 문제
10년 간 고객만족도(Customer Satisfaction Index)를 같은 방식으로 측정해옴
해당 상품의 고객 만족도가 곧 각 지점의 주요 KPI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매우 민감한 사항이라 지표를 바꾸는 것은 고객사에서 원치 않았음
같은 구조의 설문조사를 해왔는데, 방식마저도 10년 전과 같아 결과 도출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는 문제가 있었음
따라서 가장 중요했던 것은 이미 확정된 지표를 빠르게 측정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것에 있었음

2.1. 문제 원인 파악(병목점)

엑셀과 SPSS에 의존한 데이터 처리 방식

매년 같은 구조의 설문조사였음에도 불구하고 전처리, 분석과 결과도출까지의 과정에서 속도가 개선되지 않는 문제점이 존재
재현성이 부족한 엑셀, SPSS만을 활용해왔기 때문에 새로운 데이터를 수집하면 같은 작업을 다시 반복해야 되는 문제점 존재함

불필요한 쿼리

기계적으로 모든 변수에 대해 기술 통계를 산출해왔음
과거부터 필요하지 않은 기술통계들 사이에서 필요한 통계치를 찾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됨

3. 해결

3.1. R을 활용한 분석 프로세스 개선

R 활용 최대화하여 빠르게 결과 도출 및 보고서 작성

설문조사 내용

라이브러리

배운점과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