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개요
2023.02 – 2023.12
약 30개 국가에서 진행되는 조사를 관리한 프로젝트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크게 향상됨
진행 기간 | 11개월 (2023년 2월 ~ 2023년 12월) |
조사 목적 | 국가 별 제품 동향 조사 |
조사 방법 | 각국 현장 조사 |
참여 인원 | 2명 |
내 역할 | PM, 데이터 전처리, 보고서 작성, 데이터 시각화 |
기여도 | 80 |
1. 내 역할
•
PM
◦
설문조사 일정 관리
▪
각 국가의 조사원, 현지 조사 업체와 조사 일정 조율 → 이메일, 왓츠앱
◦
조사 대상 국가의 현지 에이전시와 협업
▪
비용, 일정, 결과물에 대한 협상
◦
비용 정산
▪
2022년 연간, 2023년 상반기 프로젝트 비용 정산
•
보고서 작성
•
데이터 시각화 (Looker Studio)
2. 조사 관리
2.1. Notion 적극 활용
•
모든 History를 철저히 기록
◦
일정
▪
조사 예정 기간 기록
▪
실제 조사 수행 기간 기록
◦
각국 이슈 정리
▪
각국 해당 제품 관련 이슈 (정책, 규제, 시장상황 등)
◦
고객사와 이메일, 통화의 주요 내용
◦
지출된 비용
3. 데이터 시각화
•
Looker Studio 활용한 전 세계 조사 데이터 시각화
4. 배운점
4.1. 의사소통
•
한 번 얘기할 때 아주 명확하게!
◦
아무리 메일을 주고 받아 대륙 너머에 있는 사람들과 협업할 수 있다지만 시차가 다르기 때문에 한 번 보낸 메일이 아주 명확하지 않으면 일이 며칠이나 지연될 수 있다.
◦
메일 작성할 때 읽는 사람 입장에서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 경우들을 최대한 고려해야된다.
4.2. 문제해결력
•
일의 어려움에 대해 얘기할 때는 항상 접근 가능한 모든 대안을 갖고 얘기할 것!
◦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
결국에는 되지 않는 것들이 있는데 모든 대안을 찾아 놓는 것이 조직 차원의 의사결정을 더 앞당길 수 있음.